암검진사업 신청대상

국가적 차원의 암 검진 사업을 실시하여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여 암사망률을 줄이는 복지정책으로 의료급여 수급권자를 지원합니다.

 

 

지원대상으로는 건강보험가입자 및 피부양자로서 당해연도 검진대상자 중 보험료 부과기준으로 지역가입자는 월 97,000원 이하, 직장가입자는 월 94,000원 이하인 자(19년 11월 기준)를 지원합니다.

 

암 종류별 표준 검진 연령, 성별, 검진주기는 아래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.

 

위암: 만 40세 이상의 남성과 여성, 2년

간암: 만 40세 이상의 해당 연도 전 2년간 간암발생 고위험군 해당자, 6개월

대장암: 만 50세 이상의 남성과 여성, 1년

유방암: 만 40세 이상의 여성, 2년

자궁경부암: 만 20세 이상의 여성

폐암 :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을 가진 만54세-74세 흡연자 중 기준 충족하는 경우, 고위험군 해당자 2년

 

 

암검진사업 선정기준은 건강보험가입자 및 피부양자로서 당해연도 건강검진대상자 중 보험료 부과기준에 부합하는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.

 

암검진사업 대상자에게는 위암, 간암, 대장암, 자궁경부암, 유방암, 폐암의 6종에 대한 검진을 실시합니다.

 

건강보험가입자 상위 50%대장암, 자궁경부암 대상자와 의료급여수급권자,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%에 해당하는 분께 자부당 10% 비용을 지원합니다.

 

신청을 원하는 분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매년 초 검진 대상에게 송부하는 검진안내 통보서를 확인하고, 지정 암검진 기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